임 정 수





 

꽃 1.

장미꽃을 생각할 때 떠오르는 형태가 있다. 장미는 빨갛고 작다. 꽃잎이 중심을 향해 촘촘히 둘러싼 윗면과 통통한 하반부를 가진 모습이다.  장미는 식물, 즉 장미 나무를 말하는 용어다. 장미라고 불리는 꽃은 장미라는 씨앗에서 자란 나무에서 맺은 종자식물의 번식 기관이다. 꽃은 꽃으로 불리기 전에 꽃받침, 나뭇잎, 줄기, 뿌리를 가지고 있었던 나무의 일부분이다. 

 

개 1.

한 사람과 그의 반려견이 산책을 하기 위해 현관문을 열고 나왔을 때 개는 아직 목줄을 하고 있지 않았다. 개는 사람 손에 있는 목줄을 보며 계속 점프를 했고, 사람은 개에게 목줄을 채우려고 했다. 사람은 계속 점프를 하는 개에게 간신히 목줄을 채웠지만 개는 사람의 손끝에 있는 그것을 보며 여전히 점프를 했다. 그들이 꾀 한참이나 걸어가는 동안에도 같은 상황은 계속되었다. 사람은 손끝으로 목줄의 끝을 잡고 있고, 개는 산책을 하러 갈 생각에 기뻐했다.

 

법 1.

변호사는 또 다른 증거물이 없는지 물어보았다. 지금 있는 자료 만으로는 피의자의 편에서 주장을 해볼 수가 없으니 좀 더 명확한 증거물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었다. 반드시 목소리를 녹음하고, 사진을 찍어두고, 지장과 사인을 챙기고, 복사를 하고, 핸드폰 캡처를 해두어야만 한다고 반복해서 말했음에도 불구하고 피의자는 충분한 증거자료를 준비하지 않았다. 상대가 불안감을 느낄 수 있는 범주의 협박성 언어와 행동을 하지 않고 진술을 번복하지 않으며 판사 앞에 기본 예의를 갖추어야 한다고 누누이 말했음에도 피의자는 그것을 따르지 않았다. 변호사는 피의자의 불성실한 태도에 화가 났지만 피의자의 성실도에 대한 불만보다 피의자에 범죄에 사실은 본인도 분노하고 있는 것이 문제였다. 그에게 조차도 피의자의 행동이 ‘와닿지’ 않는 것이었고 그가 죄가 없다는 것에 동의할 수가 없었지만 변호를 멈출 수는 없었다. 무엇보다 스스로가 왜 그의 범죄에 동의할 수 없는지 증명할 수가 없었다. 이 사건의 피의자 입장을 변호하기로 일당도 꾀나 받았고 경력에 최고의 불이익이 될 사임 절차를 택할 수는 없었다. 이제 막 입지를 다지기 시작했는데 최근에 담당한 일들이 변변찮아서 쉽게 이 거래를 중단하고 싶지는 않았다. 우선 그는 어떻게든 피의자를 위한 증거를 조금 더 마련해보기로 했다.

 

밥 1.

예술가는 등산가들의 옷차림을 이해하기 어려웠다. 그는 그 의상을 입어본 적은 없었지만 천박하고 유치하며 무지한 행태를 반영하는 문화라고 판단했다. 예술가는 주말에 쉬어보거나 등산 커뮤니티에 가입해 본 적은 없었지만 등산 공동체가 바보 같은 집단주의 정신에 기반하며 시대와 지역을 반영하는 산물처럼 보인다고 결정했다. 그는 등산하는 사람을 따라 처음으로 산을 오르면서 그를 촬영했다. 예술가는 등산객들의 모습 안에서 우리가 무엇을 향해가고 있고 미래는 인간에게 무엇을 요구하며 개인과 공동의 가치가 어떻게 서로를 모순하는지 발견할 수 있다고 기술했다. 그는 등산가에게 당신의 모습이 미술관에 걸릴 계획이라고 이야기했다. 등산가는 주말 오전에 가족들과 함께 미술관에 들려 자신의 모습이 나온 사진을 보고 가족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었다. 그 후 그들은 미술관에서 나와 다시 주말 등산을 갔다. 미술관을 둘러보던 예술가는 그곳을 방문하는 많은 관광객들이 모두 비슷한 소품을 가지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그 소품을 사용해본 적은 없었지만 거룩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다. 정확하게는 우스꽝스럽다고 생각했다. 그는 여행에 경험이 많거나 관광을 좋아하지는 않았지만 관광객들의 소품이 사회적 특이성을 반영한다고 확신했다. 그는 그 소품 속에서 역행하는 시간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그가 자신이 발견한 그 흥미로움에 대해 다른 예술가들에게 이야기했을 때 그들은 그는 역시 참으로 흥미로운 사람이라고 입을 모았다.


 

 


 

꽃 2.

꽃으로 불리고 있지만 정확하게는 나무라고 볼 수 있는 식물들은 식물 각각의 종류별로 다른 모양의 잎사귀를 가지고 있다. 특히 잎맥의 형태는 나무에 종류에 따라 구체적인 특징을 가진다. 두꺼운 것, 얇은 것, 굵거나 짧은 것, 넓거나 긴 것, 촘촘한 것, 곡선이 많은 것, 불룩 튀어나온 것, 두껍고 통통한 것, 털이 난 것, 물기가 있는 것, 끝이 갈라진 것, 표면 위에 가시가 있는 것, 끝에 가시가 있는 것, 얼룩덜룩한 것, 반투명한 것, 너무 까만 것 등이 있다.마르거나 죽어갈 때의 모습도 다르다. 잎이 지는 순서와 방향은 나무마다 조금씩 달라서 그 모양을 보면 어떤 상태인지 추측할 수 있다. 나뭇잎들이 소각될 때는 각기 다른 형태로 불타오른다. 그렇지만 나뭇잎들은 주로 자신의 꽃을 닮아 있어서 장미꽃의 잎사귀는 장미꽃 잎사귀처럼 생겼고, 나리 꽃의 잎사귀는 나리꽃의 잎사귀처럼 생겼다. 각 나무의 잎사귀는 그 나무의 꽃과 매우 닮은 형태임에도 이름으로 불리지 못하여 판매전에 미리 잘려나간다.

 

개 2.

식물과 동물은 사람과 다른 주파수로 소리의 진동을 감지한다. 혹은 언어로 규정하고 있지 않은 다른 방식을 통해 공기의 흐름이나 기운의 변화를 인식할 수도 있다. 사람이 살아온 지역에 따라 한 음정을 규정하는 거리와 옥타브의 범주로 칭하는 높낮이는 달랐다. 하이에나는 주로 여성 연장자 지도자가 무리를 이끌며 상대의 급소를 공격하여 사냥한다. 사자는 수컷 혼자 상대의 목을 부러뜨리는 방식으로 사냥을 할 때도 있다고 관찰된다. 하이에나는 두개골에 비해 작은 턱을 가지고 있는 반면 사자는 몸의 크기에 비해 큰 비중을 차지하는 강한 턱뼈를 가지고 태어났다, 혹은 진화했다. 경계선은 산이 만들었다. 그러기에 자신의 땅이 아닌 곳은 반듯한 경계선을 가지고 있다. 이동자들이 갑자기 높은 지형을 마주했을 때 우선은 그 안에 정착한다. 큰 강이나 높은 산으로 인해 고립된 지역은 오래전부터 가져온 생각을 여전히 고수하기도 한다. 고립된 지역에서 자리 잡은 식물들은 그들만의 특징을 발전시키며 진화한다. 인간에 의해 발견되었다고 여겨지는 어떤 거대한 대륙은 높은 산과 사막으로 이루어진 자연스러운 국경선과 사방으로 뻗은 강을 수로로 사용한 덕에 빠른 속도로 나라가 되었다. 산 안에 있는 것들은 산 밖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지만 산 밖에 있는 동물들은 가끔 산 안을 들여다본다. 그들은 비가 올 것을 하루 전부터 미리 알고 일치 감치 떠났다.

 

법 2.

변호사는 화가 나서 야외에 세워진 모든 테이블을 불법으로 신고하겠다고 협박했다. 테이블과 의자가 그 업종에 지정된 평 밖에 위치하고 있고 주인이 있는 물건이라는 논리로 그 상황이 불법이라고 주장했다. 사실 처음부터 직원이 그렇게까지 무례한 서비스를 하지 않았다면 변호사는 테이블과 의자의 위치에 관심을 두지 않으려고 했었다. 옆집 땅에 뿌리를 내린 나무에서 변호사의 땅 위로 너무 많은 낙엽이 떨어질 때도 낙엽에 관심을 갖지 않으려고 했었다. 너무 많은 관광객들이 변호사의 오픈된 정원을 무료로 방문할 때도 관심을 가지지 않으려고 했었다. 그는 물건의 위치와 사람의 수를 세는 일 외에도 부양해야 할 것들이 많았다. 그에게는 아프고 어린 가족이 있었다. 그가 진행한 많은 법안들은 최종적으로 판사가 결정할 내용들이기에 일단 서류를 넘기고 나면 그가 가지는 의무와 책임은 유예되었다. 그는 매우 성실히 일했다. 변호사는 서류를 법원에 넘긴 후 지붕 밑에 지어진 제비 집 주변을 청소했다. 그는 내년에도 같은 제비가 그 지붕 밑 둥지로 다시 돌아오기를 바랐다. 한편 판사는 여러 법안들을 검토할 때 이미 화가 나있었다. 자신의 연락을 여러 번 거절한 상대 때문에 업무에 집중을 할 수 없었다. 판사는 그 행동이 무례하고 건방지다고 결정했다. 

 

밥 2.

예술가는 그가 자주 가는 미술관에서 새로운 전시를 한다는 소식을 들었지만 오프닝 날짜에는 업무가 있어서 가지 못했다. 평일 오후에 혼자 그곳에 들렸을 때 그는 그곳에서 자신의 이름을 발견했다. 그곳에는 자신의 이름이 노래가  되어 흘러나오고 있었다. 전시장에서 그는 자신의 몸과 물건을 마주하고 자신만 알고 있는 이야기도 발견했다. 그곳에는 나의 사랑스러운 꼬마라고 적혀있었다. 그는 자신이 참여하지 않은 행사에서 선보이고 있는 자신의 흔적들을 바라보았다. 그는 자신의 것들을 연인에게 주었던 적이 있었지만 그것을 전시장에서 볼 것이라 생각하지는 못했다. 그곳에 있던 사람들도 그를 사랑스러운 꼬마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그는 자신이 사랑스러운 꼬마가 아니라고 얘기하고 이런 것을 전시할 수 없다고 말했지만, 그는 그것을 전시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그것을 전시하고 싶지 않다고 말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그의 연인이 그의 목소리를 빌려 갔다가 아직 돌려주지 않았기 때문에 말할 수 있는 목소리가 없었다. 친구 예술가에게 아직 목소리를 돌려받지 못했다고 도움을 요청했을 때 친구는 처음부터 목소리를 빌려준 그의 경솔한 행동에 대해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가 그의 연인의 태도가 옳지 못하다고 하자 그의 친구 예술가는 그 또한 완벽한 인간이 아니기 때문에 그의 연인을 논할 자격이 없다고 반박했다. 그들은 서로의 완벽한 메아리 같았다.  


 

 


 

꽃 3.

꽃이 꽃으로 불리려면 우선 잎사귀를 없애야 한다. 잎사귀를 위한 여러 가지 도구들이 있다. 잎사귀를 매끈한 형태로 자르는 가위, 윗면을 반짝이게 하는 스프레이, 잎사귀의 색을 바꾸는 용액, 줄기에서 잎사귀만 깔끔히 없애는 절단기 등이 있다. 꽃이 팔려나가고 나면 꽃이 있던 자리에는 잎사귀만 잔뜩 남는다. 그것은 거의 하나의 산을 이룬다. 대부분의 나무에는 꽃보다 잎사귀가 훨씬 많기 때문에 꽃 한 송이가 남으려면 그보다 몇십 배 많은 잎사귀들이 줄기에서 잘려야 한다. 꽃이 팔리고 나면 그 빈자리에는 가득 쌓여 있는 잎사귀 냄새가 난다. 잎사귀들만 가진 냄새도 있지만 그것 역시 향기라는 용어로 불리지는 않는다.

 

개 3.

불법 사냥 후에는 그 동물의 얼굴과 손끝, 발끝, 성기를 자른다. 그 부분이 없으면 그 동물의 종류를 증명하기 어려워서 불법 사냥에 속하는 범주가 아니라고 일단 주장해 볼 수 있다. 증명할 수 있는 형태가 없으면 불법 사냥 동물 같아 보이더라도 그것을 반박하기가 힘들다. 알을 밴 바다 갈매기는 물고기를 쳐다보고 있었다. 그는 사냥을 할 수 없었다. 알을 밴 상태에서 바다로 잠수하는 일은 알과 함께 동반 자살을 하는 것과 같다. 바다 물은 그의 신체보다 거칠고 빠르고 알에게 필요한 온도보다 너무 차가웠다. 그가 알을 배기 전에는 원하는 식사를 언제든 직접 준비할 수 있는 사냥꾼이었지만 지금과 같을 때는 가만히 기다려야만 했다. 그는 자신의 몸을 따뜻하게 해야만 했다. 그는 바위 틈새에 만든 둥지에 앉아 식사를 가져오기로 한 갈매기를 기다리면서 바닷속의 물고기들을 내려다보았다.  

 

법 3.

낚시 전용 구역이 아닌 곳에서 생명체를 잡으면 벌금을 물거나 가진 것을 반환해야 한다. 손낚시 체험용으로 만든 인공수조는 행적적으로 불법시설로 규정되지 않았다. 그래서 아직은 숨이 붙어 있는 어류를 사냥하는 것이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그저 조금 늦게 죽는 것이기 때문에 불법은 아니다. 그곳은 어류들이 사냥 되기를 대기하는 곳이다.

수조의 문이 열리고 사람들이 그 안으로 들어가기 시작하면 어류들은 수조의 가장 모서리로 달려간다. 그곳에서 어류들이 하는 일은 아직은 숨이 붙은 채로 살아있는 일이다. 어떤 것도 조금 더 늦게 죽거나 빨리 죽기 위해 사는 것은 아니지만, 이곳에서는 조금 늦게 죽어야 한다. 하지만 반대로 일부 어류들은 이미 바다에서 죽은 상태여야만 육지로 올라오는 것이 합법인 경우도 있다. 물고기 목숨의 합법 여부는 그 장소가 결정한다. 그가 손낚시 인공 수조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밝히자 그의 친구는 그에게 인공수조를 쳐다보지 말라고 한다. 그의 친구는 그가 수조를 쳐다보기 때문에 반대를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바다 건너온 자들에게 거주권이 인정되지 않았을 때 그들은 바다 위에 집을 지었다. 그 집은 파도 높이에 맞춰 움직이고 파도의 흐름에 따라 흘러 다닌다. 밤이 되어 어둠 속에서 자신의 발조차 보이지 않을 때 육지에 올라가서 식량을 가져온다. 그것은 불법이다. 그렇지만 스스로조차 자신을 볼 수 없으니 누구도 그를 볼 수는 없을 것이다. 바다의 이름을 결정하는 것이 육지이기 때문에 바다를 위해 육지를 만들기도 한다. 육지에는 이미 많은 여아들이 사냥되어 있다. 여아가 바다를 건널 때 여아의 엄마는 그 사실을 알고 있지 못한다. 이미 그가 바다를 건넌 후에 셰프는 한 끼의 가치를 주제로 강연을 시작한다. 그렇지만 바다를 건넌 자에게 필요한 것은 피임교육이다.

 

밥 3.

당장 죽을 것 같지 않다면 상대를 끝까지 공격하지 않는 것이 장기적으로 안전했다. 목숨과 존재가 위험해도 정당방위는 일종의 유죄이기 때문에 최대한 보류해야하고, 정당 방위를 행할때도 과잉진압이 되지 않도록 정도를 세심하게 살펴가며 진행해야 했다. 그는 예술가가 무직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소송에 휘말리면 유리할 것이 없으니 가급적 법적 논쟁을 피하는 것이 좋다는 말씀을 새겨 들었다. 예술가의 사회적 위치는 고발조차 되지 않는 낮은 자리이라 폭로조차 소용이 없다는 말씀도 새겨 들었다. 그래서 예술가는 상대가 나를 때려도 스스로는 상대를 때리지 않고 참는 것이 가장 안전하겠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예술가는 우주에 대해서 말했던 그들이 지난밤에 했던 일들을 잘 알고 있지만 그것에 대해 문제 삼지 않기로 했다. 그래서 예술가는 우주에 대해 이야기하는 신선들을 우선 지켜보기로 했다. 우주에 대해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지만 증거가 없는 채로 반론을 제기할 수 없었다. 증거가 없는 반론은 고의성 협박죄로 명명 받기 때문에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목소리가 없었다. 그래도 예술가는 어젯밤에 일어난 사건을 조금이라도 해결해 보기 위해 관공서를 찾아가 보았다. 내일 다시 오라는 담당자의 결정에 따라 다음날 방문 시간을 예약하고자 했다. 예술가는 업무 시간인 9시에 방문을 원했지만 담당자는 아침 댓바람부터 오지 말고 커피 한 잔을 마신 뒤인 9시 반경에 만나자고 했다. 예술가는 10시에 바로 알바가 있었지만 그의 말을 거스를 수는 없었다. 그는 담당자가 갑자기 그를 모른다고 할 수도 있는 것이 두려웠다. 담당자와 약속 시간을 잡고 관공서를 나와 횡단보도에서 초록불을 기다렸다. 초록불에 달려오던 차가 갑자기 멈췄을때 다행히 그는 아직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지는 않았다. 갑자기 멈춘 그 차는 후진을 하다가 뒤의 차와 접촉사고를 냈다. 그리고 예술가는 횡단보도를 건넜다.

예술가는 오늘도 교통사고가 날뻔했지만 초록불에 횡단보도로 달려왔던 차를 잊고 계속 걷기로 했다.


 

 


 

꽃 4.

나무가 이미 죽은 것 같더라도 뿌리가 살아 있다면 다른 땅으로 옮겼을 때 살아나기도 한다. 그 나무가 원하는 땅이 어디인지 모르기 때문에 완전히 죽기 전까지 땅이 필요한지 아닌지 쉽게 판단하기는 어렵다. 나무마다 필요한 물의 양이 달라서 어떤 경우에는 물을 주어서는 안될 때도 있다. 꽃의 뿌리는 나무이기 때문에 꽃은 나무가 필요하지만 나무 중에는 꽃이 없는 경우도 있다. 이런 종류의 나무는 꽃이 없는 것이지 번식기관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렇기에 꽃이 없더라도 여전히 나무이다.

 

개 4.

크리스마스 시즌이 다가오자 침엽수들은 농장에서 도시로 이동했다. 농장에서 많은 침엽수들이 빠져나가면 다음 묘목이 들어온다. 침엽수들은 화분 크기부터 일반적인 나무의 크기까지 몇 단계의 크기로 잘려서 광장에서 대기했다. 나무들이 광장에 널려질 때 그 모습은 고래고기와 비슷했다. 고래고기를 먹는 사람들은 그에게 개고기를 먹느냐고 물었다. 개의 무게를 늘리기 위해 개의 몸에 구멍을 내어 호수로 물을 넣던 사람들은 개가 곧 죽을 것이기 때문에 물을 넣는 것이라고 말했다. 수용소에 취직하여 사체를 운반하던 운전자는 가족을 부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크리스마스 연휴에 모처럼 광장으로 나와 거리를 거닐었다. 기후변화의 심각성과 우리 모두 함께 맞이해야 하는 곧 도래할 변화에 대한 연설을 듣고 침엽수 뭉치를 사서 가족에게 돌아갔다. 그들은 반짝이는 전구를 나무에 달고 별도 함께 달았다. 가족 중에 가장 어린 사람은 별을 달면서 아직 입금되지 않은 월급의 액수를 샜다. 그는 내년 이맘때 또 별을 달아야 하는 것일까 미리 걱정이 들었다. 그는 전구들이 너무 눈부시게 밝아서 눈이 아팠다. 그가 트리를 만든 후 은행에 가기 위해 크리스마스 거리를 지나갈 때 그는 전구가 가득 매달린 건물을 지나쳤다. 그 건물에서 그의 친구가 나와 그를 뒤따라왔다. 그의 친구는 그가 평소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보였으나 지금은 별장식이나 다는 위선자라고 비난하며 그를 쫓아왔다. 그의 친구는 그가 이미 트리에 별을 달아버린 이상 이제 앞으로 어떤 발언권도 가지지 못한다고 소리쳤다.

 

법 4.

숲속에서 베루쉬카를 발견했을 때 그것은 움직이지 않았다. 질문을 해도 대답이 없자 그는 그것이 움직일 때까지 쳐다보려고 했다. 친구는 그가 그것을 쳐다보기 때문에 움직이지 않는 것이라고 말해 주었다. 베루쉬카는 사실 뒤통수에도 눈이 달려 있었다. 베루쉬카는 그 눈으로 그가 베루쉬카를 쳐다보고 미소 짓던 장면들을 모두 기억하고 있었다. 그가 쳐다보기를 그만두고 뒤를 돌았을 때 베루쉬카는 그의 뒤통수에 대고 자신을 레이디버그라고 부르지 말라고 소리쳤다. 고릴라가 자신을 향한 시선을 허락하기 전까지 고릴라를 쳐다보는 것은 무례한 행동이다. 상호 간의 시선을 허락하는 시간은 종마다 다르지만 상대의 요청을 수용하고 마음을 열기까지 꾀 긴 시간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몇 종류의 동물들을 지정하여 시선이 직접 닿지 않는 방식으로 보호시설을 운용해야 한다는 건의 안이 나왔을 때 그 반대 안을 가진 사람들은 모든 동물의 평등을 주장했다. 그는 그의 반려견이 좋아하는 소리와 싫어하는 소리를 알고 있었다. 그는 반려견이 싫어하는 그 소리를 내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그 모습을 보고 그의 친구는 인간이 감히 오만하게 동물의 마음을 아는 것처럼 행동하지 말라고 그를 질책했다.

 

밥 4.

예술가가 반려견을 돌보고 있을 때 그의 친구로부터 카톡을 받았다. 친구는 그의 작품이 옳지 않으니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가 반응을 보이지 않자 친구는 그가 폭력적이고 진정하지 않다고 비난했다. 예술가는 폭력과 진정의 의미를 알 수 없었기 때문에 더 설명할 이유를 찾지 못했다. 그는 남은 서류를 확인하기 위해 담당자에게 연락을 했다. 담당자는 주어진 표 그대로를 다시 채워 달라고 했다. 예술가는 이전과 똑같은 내용을 다시 기입한 후 서류를 제출했지만 담당자는 조금 더 구체적인 감상을 기재해 달라고 했다. 담당자는 앞으로 더 긴밀하게 연락을 주고받자는 말도 덧붙였다. 모르는 카톡으로 연락이 왔다. 상대는 예술가에게 이 작품의 주인이 당신이냐고 물었다. 예술가는 그 상대도 그 작품도 처음 보았지만, 상대에게 대답을 해주었다. 그것은 저의 것이 아닙니다. 그러자 상대도 대답했다. 아닙니다. 이것은 당신의 것입니다. 예술가는 진정함을 원하는 친구와 담당자와 모르는 상대를 차단하고 그날 저녁을 함께 먹을 친구에게 연락했다. 그리고 그를 만나기 위해 전구가 가득 매달린 건물을 지나 그의 작업실로 걸어갔다. 며칠 밤을 지새웠지만 아직 글을 완성하지 못했다는 친구와 커피를 마시며 그의 글을 읽어보았다. 친구는 본인이 요즘 키우는 식물에 대한 글을 쓰고 있었지만 그것을 쳐다볼 시간이 많지 않다고 걱정했다. 친구는 전시를 지키느라 아직 일을 끝내지 못한 것은 스스로의 잘못이지만 그보다 더 큰 스트레스는 입금 날인지 언제인지 아직 전달을 받지 못한 것이라고 했다. 그렇지만 이런 사소한 문제로 변호사까지 찾고 싶지는 않다고 했다. 하지만 사실은 어제 들어온 모르는 그 돈이 이 일의 비용일지도 모른다고 덧붙였다. 친구는 돈이 생긴 김에 고기를 사겠다고 했다. 그들은 트리가 줄지어진 거리를 지나 식당을 찾아갔다. 예술가와 친구가 함께 저녁을 먹고 있을 때 그곳으로 진정함을 원하는 친구와 담당자와 모르는 상대가 찾아왔다. 그리고 고기를 함께 먹는 친구의 연인도 찾아왔다. 진정함을 원하는 친구는 그들이 고기를 먹는 비윤리적인 자들이라고 비난했다. 담당자는 대중과 함께 하는 발표 행사에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달라고 부탁했다. 모르는 상대는 계속 자신이 들고 온 작품이 예술가의 작품이라고 주장했다. 같이 저녁을 먹는 친구의 연인은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렇지만 함께 저녁을 먹지도 않았다. 예술가는 아무도 없는 것처럼 계속 저녁을 먹으려고 노력했다. 말없이 한참 옆에 앉아있던 친구의 연인은 예술가에게 물었다. 그래서 너는 누구의 편이냐고 물었다. 예술가는 갑자기 집에 혼자 있을 반려견이 생각나서 급히 자리를 마무리하고 어서 집으로 출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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